본문 바로가기

세금 상식

집 주소로 사업자등록을 할 경우, 월세와 관리비 등을 비용에 넣을 수 있을까

300x250
SMALL

집 주소로 사업자등록을 할 경우,

월세와 관리비 등을 비용에 넣을 수 있을까

 

전화상담 또는 방문상담은 아래 사이트에서 예약해주시면 됩니다!

 

 

문용현 세무사 - 세무회계 문 | TAXLY.KR (택슬리)

서비스/양도소득세 전문가

taxly.kr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문> 문용현 세무사입니다.

개인사업자 또는 법입사업자분들 중에서 집주소로 사업자등록을 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집주소로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 집월세, 전기료, 가스료, 수도비 등의 관리비와 공과금 등을 사업상 경비로 공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원칙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집주소로 사업자등록을 하더라도 사실상 집에서 발생된 월세나 관리비는 가사경비로 보는 것이 타당하고, 사업과 관련된 것이 명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소득세법 집행기준 33-61-2 【사업과 가사에 공통으로 관련되는 비용의 구분】

사업과 가사에 공통으로 관련되어 지급하는 금액에 대하여 사업과 관련된 필요경비의 계산은 다음과 같이 한다.

 

1. 지급금액이 주로 업무수행상 통상 필요로 하는 것이고, 그 필요로 하는 부분이 명확히 구분될 때에는 그 구분되는 금액에 한하여 필요경비로 산입한다.

 

2. 사업에 관련되는 것이 명백하지 아니하거나 주로 가사에 관련되는 것으로 인정되는 때에는 필요경비로 산입하지 않는다.

이를 무시하고 종합소득세나 법인세 신고시, 가사경비를 장부에 반영하여 신고를 하여 그동안 세무서에서 별도의 연락을 받지 않으신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사실상 세무공무원들이 수백만명의 납세자를 상대로 이러한 부분을 하나하나 체크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문제없이 지나갈 수도 있지만, 세무공무원이 이 사실을 알게 된다면 사실관계 확인 후, 세금을 과소납부한 것으로 판단을 하면 과소신고가산세와 납부지연가산세 등도 부과할 수 있으니 의사결정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의 포스팅이 실무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화상담 또는 방문상담은 아래 사이트에서 예약해주시면 됩니다!

 

문용현 세무사 - 세무회계 문 | TAXLY.KR (택슬리)

서비스/양도소득세 전문가

taxly.kr

<주요 경력>

- 약 1,700건 이상의 상담 및 용역

- 500건 이상의 경정청구를 통한 약 25억 이상 세금 환급

- 세무사 플랫폼 '택슬리' 상담 및 후기 1위 (약 1,200건 이상 상담)

- 전문가 플랫폼 '아하커넥츠(현재 개편중)' 상담 및 후기 1위 (약 500건 이상 상담)

- 아하 QnA 세무사 1위 (약 23,000건 이상 답변)

- ㈜코스맥스 세무팀

- ㈜현대중공업 세무기획팀

- ㈜iMBC 재무회계팀

- 세무법인 넥스트 등

728x90
LIST